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스트레스, 이 방법으로 10년 묵은 체증이 내려갔어요.

by 악어의 생활선생님 2022. 11.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생활꿀팁 알려드리는 악어선생님이에요.

여러분들 회사생활 하다보면 정말 너무 힘들죠?

옆자리 노처녀 히스테리를 보면 숨이 턱 막히고,

일머리 더럽게 없는 김주임 생각하면 잠이 오질 않아요.

 

그렇게 답답한 마음 어떻게들 풀고 계신가요?

제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공유한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공유드릴게요.

 

진부한 글들에 뒤로가기 누르지 마시고,

마음을 가라앉히며 천천히 읽어보세요.

 

그리고 어떤 방법이 본인에게 적합할까 고민해보세요.

밑져야 본전, 스트레스 받으면 본인만 손해입니다.

 

 

 

 


1. 삶의 목표를 설정한다.

뚜렷한 목적이 있으면 그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지금 겪고 있는 짜증과 답답한 일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스스로가 납득하게 되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다.

지나친 음주나 흡연, 불규칙한 수면시간 등은 신체 컨디션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또 체력이 떨어지면 주변이 산만해지고 상황에 예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만약 체력이 부족해져서 평소보다 힘들고 스트레스가 늘어난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조절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절한 취미활동으로 긴장을 해소한다.

재미있거나 의미 있는 활동을 하면 스트레스에 몰두했던 상황을 잊게 되었던 경험,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무언가에 깊이 몰입하는 동안에는 긴장이 풀리게 되며, 성취감이나 만족감, 즐거움 등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훌륭한 약이 됩니다. 몸과 마음을 재충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취미활동을 가지세요.


4. 속마음을 나눌 수 있는 친구를 둔다.

스트레스로 인해 느끼는 불쾌한 기분을 누군가가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마음은 부드럽게 풀어집니다. 동료나 친구와 속마음을 나누어보세요.

5. 숨을 천천히 내쉬며 안정을 찾는다.

신체는 스트레스 상황에 돌입하면 호흡이 가빠지고 긴장하게 됩니다. 이 때 긴장을 풀기 위해서는 호흡 조절이 효과적입니다. 업무를 시작하거나 마칠 때, 5분 만이라도 허리를 세우고 편안히 앉아 천천히 심호흡을 해 주세요.

6. 가볍게 몸을 움직인다.

스트레스로 굳어진 몸을 가벼운 스트레스로 풀어주세요. 잠깐 자리에서 일어나 1~2분 정도 걷는 것만으로도 긴장이 조금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햇볕을 받으며 걸으면 더욱 효과적이니 낮 시간을 활용해 가볍게 몸을 움직여주세요.

7.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써본다.

분노, 짜증, 억울함을 해소하고 싶다면 글로 심경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딘가에 낙서하듯 마음을 풀어내다 보면 직면한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도 있게 되고, 후련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8. 마음이 편안했던 때를 생생히 떠올려본다.

즐겁거나 편안했던 순간을 마치 영화를 보듯 생생하게 떠올려보세요. 이 과정에서 그 당시 느꼈던 긍정적인 감정을 다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때의 기분을 천천히 즐기며 기분을 전환하도록 노력해주세요.

9. 스트레스 상황을 달리 해석해본다.

똑같은 상황에 처해도 나보다 덜 스트레스 받는 동료, 나보다 훨씬 더 스트레스를 받는 동료가 있지 않았나요? 이것은 상황에 대한 해석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상황에 대한 나의 해석을 다시 살펴보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한다.

마음 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하는 말을 ‘자기 대화’라고 합니다. 그러나 보통은 스스로에게 질책, 비난, 비판하는 말을 합니다. 자신에게 건네는 말을 긍정적으로 바꿔보세요. 잘못한 것을 잘했다고 거짓으로 포장할 것이 아니라, 칭찬과 격려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자기대화는 자존감을 올려주니 꼭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